기사등록 : 2019.01.09 09:33

열은 생명을 살리는 에너지~ 내 몸을 살리는 맛있는 열음식 4선

In 요리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열이 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은 면역체계가 살아있다는 좋은 신호이다. 염증반응은 백혈구가 질병과 싸운 결과물이고 이때 항체가 열을 만들어 낸다.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그리고 암세포는 열에 약하기 때문이다.

통증은 몸이 항체의 일종인 인터페론을 만드는 과정이다. 재채기나 콧물은 독소와 병균을 밖으로 내보내려는 몸의 치유 현상이다. 열이나 염증은 위험한 것이 아니라 몸이 필요해서 만들어 낸 것이다.

그런데 서양의학은 열, 염증, 콧물을 병균이 만들기 때문에 없애야 한다며 항생제와 소염진통제를 처방한다. 우리 몸은 40도가 넘는 고열에도 문제가 없지만 박테리아나 암세포는 40도 이상에서 모두 파괴된다.

1978년 일본 국립예방연구소의 연구에서 암세포가 열에 약하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이 실험은 자궁에서 정상세포와 암세포를 떼어 32도에서 42도 사이의 온도변화를 주어 정상세포와 암세포의 변화를 살핀 결과, 39.6도 이상에서 모든 암세포는 파괴되었지만 정상세포는 영향을 받지 않았다.

사이토마시시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정상체온인 36.5도에서 1도 오를 때마다 면역력이 5~6배 늘고, 체온이 1도 내려갈 때마다 면역력이 30% 감소한다고 한다.

우리 조상들은 열이 몸에 이로운 것이라는 것을 알고 열이 나면 더 나도록 했다. 몸은 스스로 40.5도 이상을 올릴 수 없으므로 43도 이상 열을 올리기 위하여 뜨거운 무국에 열물인 고춧가루를 듬뿍 타 안주 삼아 열을 만들어내는 술을 마셨다. 그리고 군불을 지핀 뒤 뜨거운 이불을 덮어 해로운 바이러스균을 태워 죽이고 땀을 흠뻑 내고 가뿐히 일어나 일터로 나갈 수 있었다. 지혜로 빚어낸 생명살림의 방법이라 하겠다. 이번 달에도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맛있는 열 음식 4선을 소개한다.

백미로 먹는 현미 열음식 쌀눈쌀겨효소 고추덮밥

재료

홍고추 4개, 풋고추 6개, 깻잎 15장, 쌀눈쌀겨효소 2큰술, 흰밥 2그릇, 쌈장(고추장 2큰술, 된장 1작은술, 다진 마늘, 다진 파, 매실엑기스 1큰술, 청주,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

만드는 법

1. 고추는 송송 썰고 깻잎은 0.5cm 두께로 썬다.

2. 분량의 쌈장 재료를 볼에 담고 고루 섞는다. 실온에 30분 정도 두어 숙성시킨다.

3. 밥을 그릇에 담고 쌈장을 1큰술씩 올린 뒤 고추와 깻잎을 얹고 통깨를 뿌린 다음 쌀눈쌀겨효소 1큰술을 뿌린다.

강력한 항암 열음식 표고버섯 줄기 장조림

재료

표고버섯 줄기 1컵, 다싯물 4컵, 생강 1톨, 간장 2/3컵, 현미조청 2큰술, 고추

만드는 법

1. 표고버섯 줄기를 씻어서 방망이로 적당히 두드린다.

2. 냄비에 표고버섯 줄기와 다싯물 4컵, 생강을 넣어 충분히 20분 정도 끓인다.

3. 국물이 끓으면 간장 2/3컵, 조청 2큰술을 넣어 약불에 뚜껑을 덮고 은근하게 조린다.

4. 거의 조려지면 준비된 고추를 넣어 다시 살짝 조린다.

※ 질겨서 버려지는 표고버섯 줄기에는 항암물질의 일종인 베타글로칸이 갓 부분보다 50% 정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표고버섯, 양송이 버섯 등 버섯은 대표적인 열성식품이어서 항암효과를 더욱더 높이게 된다.

맛과 소화가 뛰어난 열음식 양송이버섯 단호박주스

재료

양송이 3개, 두유 200ml, 꿀 2큰술, 단호박 1/4개, 소금 1티스푼

만드는 법

1. 양송이, 단호박을 도마에서 적당한 크기로 잘게 썬다.

2. 믹서기에 분량의 재료들을 넣고 천천히 갈아낸다.

※ 양송이는 속쓰림을 해소하고 풍부한 소화효소로 소화기능을 높이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스트레스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항산화 효과가 크다. 혈압, 당뇨, 대장암에 효과가 크다.

오장을 이롭게 하는 열음식 부추 무 흑임자 무침

재료

영양부추 또는 솔부추, 무, 흑임자, 소금 조금

만드는 법

1. 영양부추 또는 솔부추를 깨끗이 씻어 길이 3cm 정도로 자른다.

2. 무는 얇게 길이 3~4cm 정도로 채를 쳐서 물에 조금 담갔다가 한 번 헹궈 물기를 빼 준비한다.

3. 흑임자는 볶아서 분쇄기로 곱게 간다.

4. 무에 소금과 흑임자를 묻힌 다음 영양부추 또는 솔부추를 얹어 묻혀낸다.

※ 부추는 비타민, 칼륨 등 영양이 풍부하고 대표적인 열성식품이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며 자율신경을 자극해주는 효과가 있다.

<출처> http://www.ikunk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26274


Extra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