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등록 : 2017.08.11 11:18

'텅텅 빈' 주자이거우…관광객 가득했던 거리 적막감

구조대·복구인력 외 출입금지…"허가증 있어도 하루 이상 대기"
주자이거우 일대 관광지 모두 한산…숙박업소·식당 자체 휴업

 

                '규모 7.0 지진 발생' 中 주자이거우 현 입구.2017.8.11 (주자이거우<쓰촨성>=연합뉴스)

 

(주자이거우<중국 쓰촨성>=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휴가철 주자이거우는 사람으로 가득한데 올해는 지진 때문에 개미 한 마리 없게 됐다."

 

지난 8일 저녁 규모 7.0의 강진이 발생한 쓰촨(四川)성 주자이거우((九寨溝·구채구) 현에서 만난 현지 주민은 지진으로 관광객이 물 밀듯 빠져나가고 적막감이 감도는 주자이거우의 현 상황에 관해 묻자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주자이거우 피해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기자는 11일 오전 쓰촨(四川) 성 청두(成都)에서 출발해 2008년 쓰촨 대지진 진원지인 원촨(汶川)현을 지나 출입이 통제된 송판 현을 우회해 12시간을 넘게 달려 주자이거우 현에 도착했다.

 

지진으로 텅텅 빈 주자이거우의 모습과 달리 현 입구에 세워진 환영 팻말은 아무 일 없다는 듯이 손님을 맞았다.

 

현 초입에는 구조작업과 복구 작업을 위해 구조대와 복구장비들이 바삐 오가고 있었다.

지진 발생 나흘째가 되어선지 관광객들이 모두 빠져나가고 일반 차량은 눈에 띄지 않았다. 손님이 찾아올 리 없는 식당과 상점들도 모두 문을 굳게 닫은 채 을씨년스런 분위기를 더했다.

 

'텅 빈' 주자이거우 현 일대 상점.2017.8.11 (주자이거우<쓰촨성>=연합뉴스)

               '텅 빈' 주자이거우 현 일대 상점.2017.8.11 (주자이거우<쓰촨성>=연합뉴스)

 

현 초입에서 시내 중심으로 나 있는 도로를 쭉 따라 들어가자 도로 양쪽으로 쏟아져 내린 낙석이 철망에 걸린 채 지진이 남긴 흔적을 그대로 담아두고 있었다.

 

맞은편 차선에서는 비상등을 켠 채 긴급히 내달리는 구급 차량과 짐칸을 비운 채 돌아가는 구호물자 운송 차량이 가끔 눈에 들어왔다.

 

10여㎞를 달려 주자이거우 현 중심으로 들어가는 길목에 다다르자 통행을 막는 공안과 그 앞에 기다랗게 줄지어 서 있는 트럭들이 보였다.

 

주자이거우 현까지 오면서 지나쳐온 바리케이드와는 공안과 경찰 차량이 두 배 이상 많았다.

 

기자가 출입이 가능한지 묻자 공안은 아무 말 없이 바리케이드 앞쪽에 서 있는 트럭 행렬을 가리키며 고개를 가로저었다.

 

맨 앞쪽에 서 있는 트럭 운전사에게 자초지종을 묻자 그는 통행 허가증을 내보이며 "통행증이 있어도 하루 넘게 여기서 기다리고 있다"면서 "아마 진입 도로가 지진으로 훼손돼서 대형 차량 통행 회수를 제한하는 것 같다"고 지친 표정으로 대답했다.

 

                주자이거우 현 진입을 기다리는 구호물자 트럭.2017.8.11 (주자이거우<쓰촨성>=연합뉴스)

 

구호물자를 운송해 온 운전사 창제(長濟·43)씨는 "앞쪽 통제 구간을 쉽게 통과해 주자이거우에도 문제없이 들어갈 것으로 생각했는데 10시간 넘게 대기 중"이라며 "구호물자도 들어가기 힘들 정도로 상황이 심각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바리케이드 앞에서 차를 돌려 주자이거우 현을 빠져나와 인근 관광지인 샤오시톈(小西天)으로 방향을 돌렸다.

 

휴가철 성수기에는 사람으로 가득 차야 할 주변 식당가와 상가에는 무기력한 표정의 상점 주인들만 이따금 오갈 뿐이었다.

 

                주자이거우 인근 식당가와 상가가 텅 빈 모습.(주자이거우<쓰촨성>=연합뉴스)

 

많은 상점이 영업을 포기한 채 아예 문을 닫고 자체 휴업에 들어갔다.

20년간 이곳에서 영업을 해왔다는 리펑(李鵬·55)씨는 "지진이 난 이후로 사람들이 순식간에 빠져나갔다"면서 "예전 같으면 한참 바빠서 일손을 빌려야 할 텐데 지금은 이렇게 손님이 하나도 없다"고 한탄했다.

 

또 다른 상인은 "어제까지는 그래도 문을 연 식당이 많았는데 주자이거우에 나오는 손님들마저 다 빠져나가자 대부분 식당이 문을 닫았다"고 전했다.

 

주자이거우에서 2시간 거리에 있는 또 다른 유명 관광지인 황룽(黃龍) 역시 지진의 여파로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면서 주변 숙박업소 대부분이 손님 하나 없이 한산했다.

 

현지 숙박업소를 운영하는 왕리헝(王立恒·52)씨는 "그제까지는 그래도 손님들이 제법 있었는데 어제부터는 새로 들어오는 손님도 없고, 예약도 전부 취소됐다"면서 "한동안은 여진 때문에 손님을 받기 어려울 것 같다"고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했다.

 

<출처>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8/11/0200000000AKR20170811174800083.HTML


Extra Form

  1. 亞순방 마치고 귀국한 트럼프 "CNN은 가짜이자 패배자!"

    동아시아정상회의서 연설하는 트럼프[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 2주에 걸친 아시아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일성'(一聲)은 CNN 비판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트위터 계정...
    Read More
  2. "천국에서 만나자"…美텍사스 총기난사로 일가족 8명 참변

    돌 지난 아기·노부부·아들·며느리 등 3대 가족 한꺼번에 희생 아이들 지키려다 숨진 엄마…두 딸도 결국 사망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의 한 교회에서 일어난 총기 난사 사건 ...
    Read More
  3. '사드 봉합' 첫날…中웨이보 검색 1위 송중기·송혜교 결혼식(종합)

    웨이보 검색 1위에 오른 송중기·송혜교 결혼식 [웨이보 화면 캡처]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한국과 중국이 31일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로 불거진 갈등을 봉합한 공동 문건을 발표한 가운데 중국에서 인기 ...
    Read More
  4. '사막의 다보스 포럼' …사우디, 대규모 국제 투자회의 열어

    24일 사우디에서 열린 국제 경제회의[AP=연합뉴스자료사진]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사우디아라비아가 24일(현지시간) 수도 리야드에서 대규모 국제 투자회의인 '미래 투자 이니셔티브-세계와 협력'(FII)을 사흘 일정으로 열었다. 저유가 ...
    Read More
  5. "아베 인기 시들해도 日총선 與압승 예상…고이케신당 주춤"(종합)

    아베, 후쿠시마서 중의원 선거 거리유세 시작지난 10일(현지시간) 일본 후쿠시마에서 중의원 선거 유세를 시작한 아베 신조 총리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자민당 단독 최대 300석 전망…입헌민주당 약진할 듯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김병규 특파원 = ...
    Read More
  6. 총격범 총기 20여정 가지고 호텔서 나흘 숙박…허술한 보안 도마

    [그래픽] 미국 라스베이거스 최악의 총기참극(종합2보) 美호텔, 사생활 침해 꺼려…"감시 카메라 늘리고 직원 교육 강화할 듯" 총기참사가 발생한 라스베이거스 만델레이 베이 호텔[A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
    Read More
  7. '트럼프 당선 기여' 가짜뉴스 제작자 숨진 채 발견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지난해 미국 대선 과정에서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에 가짜 뉴스를 퍼트려 화제를 모은 뉴스 제작자 폴 호너(38)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미 애리조나 주 피닉스 인근 마리코파 카운티 경찰은 27일(현지시간) AP통...
    Read More
  8. 아베, 이준규 주일대사에 '위안부 추모비 건립 우려' 표명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7일 이준규 주일 한국대사에게 한국 여성가족부가 국립 망향의 동산에 위안부 피해자 추모비를 건립하기로 한 데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
    Read More
  9. 트럼프 '北 완전파괴' 언급… 역대 최고수위 경고

    트럼프, '북한 완전파괴 발언' 파장(PG)[제작 이태호] 사진합성, 일러스트 * 사진 EP 백악관 관리 "대통령이 연설문을 모든 면에서 다듬고 미세조정" 유엔총회에서 연설하는 트럼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
    Read More
  10. 올림픽 개최지 발표날 '대형악재'…도쿄도 IOC 위원 매수했나

    英가디언 '부패스캔들' 몸통, 리우·도쿄 선정 후 싹쓸이 보석 쇼핑 IOC 적극 조사 촉구한 베테랑 위원, 반기문 윤리위원장에 기대감 표시 올림픽 유치 스캔들의 몸통 파파 디악(가운데) [AP=연합뉴스 자료 사진] 라민 디악 전 IAAF 회장 [EPA=...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 Next
/ 21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