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등록 : 2019.01.23 09:45

편의점 한국식품 외국서 '대박'…몽골 토스트·베트남 떡볶이

생양배추 썰어 넣은 '길거리 토스트'에 몽골 20∼30대 열광 
베트남, 떡볶이 매운맛에 '엄지척'…삼각김밥·컵밥·튀김만두도 인기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국내 편의점들이 외국으로 진출하면서 한국의 '길거리 음식'이 현지인의 입맛을 자극하고 있다.

몽골로 나간 한국 편의점에서는 토스트와 즉석 원두커피가, 베트남에서는 떡볶이와 튀김만두가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다고 업계 관계자들이 전했다.

30년 역사의 우리나라 편의점이 '유통 한류'에 앞장서면서 한국의 음식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있는 것이다. 

몽골 CU 매장
몽골 CU 매장[CU 제공=연합뉴스]

◇ 유목문화 몽골에 원두커피 전파…한국보다 10배 더 팔려

23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CU(씨유)는 몽골에, GS25는 베트남에 지난해 각각 진출해 우리나라 음식과 상품을 현지에 소개하는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CU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 총 20여 점포를 운영 중이다.

CU는 계란과 채소를 주재료로 즉석에서 구워내는 한국식 토스트가 몽골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소개했다.

CU는 전통적인 유목 국가인 몽골에 진출하면서 쉽고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한국식 토스트가 몽골 사람의 입맛에도 잘 맞을 것으로 결론 내고 한국식 토스트를 매장에서 만들어 팔기로 했다.

CU 관계자는 "몽골 현지 직원들은 제품 개발 과정에서 생양배추를 토스트에 넣으면 몽골인들이 싫어한다며 빼자고 제안했지만, 한국의 맛을 그대로 몽골 소비자에게 전하기 위해 양배추를 넣었고, 결과는 대성공이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20∼30대 젊은 몽골인들이 토스트를 먹기 위해 단체로 CU에 몰려올 정도로 토스트가 인기다"라고 전했다. 

몽골 CU 매장 즉석식품 조리 코너
몽골 CU 매장 즉석식품 조리 코너[CU 제공=연합뉴스]

CU는 몽골에서 한국 유명 상품뿐 아니라 자체브랜드(PB)상품도 판매하고 있다.

CU의 PB상품 가운데 몽골 현지 고객에게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상품은 즉석 원두커피인 'GET 커피'이다.

몽골에서 최근 한류 바람을 타고 디저트와 커피를 즐기는 문화가 퍼지는 가운데 몽골 CU에서는 점포당 하루 평균 200여 잔의 원두커피가 판매되고 있다. 이는 한국 매장당 평균 판매량의 10배가 넘는 수치다.

몽골 CU에서는 이 밖에 삼각김밥, 도시락, 김밥 등 한국 편의점에서 일반적으로 만나볼 수 있는 간편식은 물론 토스트, 핫도그, 몽골식 튀김만두 호쇼르 등 3∼4가지 즉석조리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베트남 GS25 매장
베트남 GS25 매장[GS25 제공=연합뉴스]

◇박항서 열풍에 베트남서 GS25 떡볶이 즉석식품 1위로 '우뚝'

지난해 1월 베트남에 진출한 GS25는 1년 만인 이달 현재 29호점까지 점포를 늘렸다.

베트남 GS25는 우리나라 길거리 음식 등과 현지 음식을 즉석에서 조리해서 제공하면서 고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

베트남 GS25에서 판매하는 즉석조리식품은 떡볶이, 컵밥, 튀김 만두 등 한국 먹거리와 핫팟, 반미, 반바오 등 베트남 현지 음식으로 총 50여종에 달한다.

베트남 GS25의 즉석조리식품 매출 베스트 5 가운데 1위가 떡볶이, 5위가 튀김 만두이다.

GS25 관계자는 "베트남에서는 외식 문화가 일반적이다"며 "최근 깨끗하고 감각적인 곳에서 식사나 간식을 즐기고 싶어하는 분위기에 힘입어 GS25의 한국 즉석조리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GS25는 베트남 편의점을 현지 고객이 식당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식 공간을 넓게 마련하고 K푸드와 현지 먹거리를 적절히 섞어 메뉴로 구성했다.

베트남 GS25 매장 내 모습
베트남 GS25 매장 내 모습[GS25 제공=연합뉴스]

즉석조리식품 이외에도 베트남에서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상품인 삼각김밥, 도시락과 같은 신선식품도 지속해서 매출이 늘고 있다.

베트남 GS25에서는 삼각김밥, 김밥, 도시락, 샌드위치 등 20여종의 신선식품을 현지 공장에서 제조해 판매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한국에서 판매되는 샌드위치와 똑같은 조리법과 상품명을 적용한 '유어스 아이돌 인기 샌드위치'를 베트남에 내놓으면서 주목받았다.

이 샌드위치는 출시 직후 베트남 GS25 푸드 품목들 가운데 매출 1위에 올랐다.

지난해 9월 아시안게임에서 박항서 감독이 베트남 축구를 아시안게임 사상 최초로 4강에 올려놓으면서 GS25는 현지 고객과 매출이 늘어나는 효과를 누렸다.

아시안게임 직후 한 달간 베트남 GS25의 점포당 고객은 12.6%, 매출은 13.2% 각각 늘었다.

GS25 관계자는 "현재 호찌민을 중심으로 점포를 열고 있지만, GS25의 인지도가 높아지면 베트남 전국으로 매장을 확대하고 10년 이내에 2천개 점포를 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출처> https://www.yna.co.kr/view/AKR20190122136000030?site=box_popularnews


Extra Form

  1. 해체·유지 가른 건 '경제성'…수질·생태 가치환산 논란 여지

    4대강 조사위 "세종·공주·죽산보, 해체 편익이 비용보다 커" 안정성도 중요 기준…공주보 C등급, 나머지 4곳 모두 B "백제보와 승촌보는 상시개방해야"(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4대강의 자연성 회복 방안을 추진해온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
    Read More
  2. KBS 9시뉴스서 전날 날씨예보 '대형사고'…"깊이 사과"

    KBS 뉴스9 13일 방송화면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KBS 1TV가 간판뉴스에서 전날 기상 정보를 전달하는 대형 방송사고를 냈다. 지난 13일 'KBS 뉴스9' 마지막 날씨예보 코너에서는 12일 기상 정보를 기준으로 예보한 내용이 전파를 탔다. '기상 예보 재...
    Read More
  3. 서울시립대 '학교가 합격통보 전화 끊어 탈락' 수험생 합격처리(종합)

    "내부 논의 결과 합격시켜도 절차상 문제없다 판단" 'ATM 30분 지연인출제도 탓 연세대 불합격' 학생은 재수할 듯 "시립대 추가합격 전화 1초만에 끊어져 탈락" 수험생 글 논란[오르비 캡처]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서울시립대가 추가합격 마감 시간에...
    Read More
  4. 김원봉 유공자 지정될까…혁신위권고에 보훈처 "現기준상 불가"

    의열단장·광복군 부사령관 역임했지만, 北정권 수립 관여 결격 사유 혁신위, 20년 미만 軍 복무자 국립묘지 안장 폐지도 권고 독립운동 시절 김원봉[밀양독립운동사연구소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영화 '암살'과 '밀정'에서 카리스마 넘치는 무장...
    Read More
  5. DMZ 등 접경지역에 13조원 투자…남북교류 기반·관광 활성화

    행정안전부, 접경지역 종합발전계획 변경 남북평화도로 노선도(인천=연합뉴스) 인천 영종∼신도 도로 건설 사업이 29일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되는 '2019 국가균형프로젝트' 대상사업에 선정돼 장기적으로 강화도와 북한 개성·해주까지 이어지는 남북평화도로 ...
    Read More
  6. 아베, 징용배상판결 韓정부 대응에 "매우 유감…의연히 대응"

    "시정연설서 '비난전' 적절치 않아 北문제 연대만 韓언급" "헌법에 자위대 명기는 국방의 근간"…개헌 필요성 주장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징용배상 판결 등과 관련한 한국 정부의 대응에 대해 "옛 한반도 출신 노동...
    Read More
  7. 편의점 한국식품 외국서 '대박'…몽골 토스트·베트남 떡볶이

    생양배추 썰어 넣은 '길거리 토스트'에 몽골 20∼30대 열광 베트남, 떡볶이 매운맛에 '엄지척'…삼각김밥·컵밥·튀김만두도 인기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국내 편의점들이 외국으로 진출하면서 한국의 '길거리 음식'이 현지인의 입맛을 자극하고 있다. 몽...
    Read More
  8. 軍 "日초계기, 韓군함 540m거리 위협비행"…日무관 초치·항의

    이어도 근해서 대조영함 향해 60~70m 고도 비행…"명백한 도발행위, 강력규탄" "지난달 20일 이어 이달 18, 22일에도 韓군함에 근접 위협비행" 정경두 "레이더 관련 日문제제기, 정치적 의도 아니겠냐" 서욱 작전본부장, 일 초계기 접근비행 관련 입장문 발표(...
    Read More
  9. "누나는 같이 안가요?"…눈물로 끝난 北선수들의 베를린 한 달

    남북, 서로를 향한 '작은 발걸음'…선수들, 라면 야식·꿀밤내기 獨의 집중조명으로 한반도 외교관役… 이별 며칠 앞두고 '곧 헤어지네' 북측 선수들과 남북단일팀 매니저(베를린=연합뉴스) 이광빈 특파원 = 남북단일팀 매니저 백재은(가운데)씨와 북측의 리영명(...
    Read More
  10. 연말정산 전액환급 기준은…가족 넷이면 연봉 3천83만원까지

    안경·렌즈비, 교육비 등 조회 안되면 영수증 챙겨야 올해부터 도서·공연비, 주택임차보증금 보험료도 공제 연말정산 (PG)[제작 조혜인] 합성사진 (세종=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 '받을' 것이냐, '뱉을' 것이냐. 직장인이 지난 1년간 낸 세금을 최종 정산해 차...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7 8 9 10 11 12 13 14 15 16 ... 49 Next
/ 49
XE Login